공동생활가정

공동생활가정

가족회의의 날!

  • (사)더함께새희망
  • hit576
  • 183.102.27.155

안녕하세요! ()더불어함께새희망입니다.

오늘은 새희망 공동생활가정에서 이루어진 가족회의 활동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족회의는 가족구성원 간의 정기적인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일상생활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의논 하는 시간입니다.

가족회의는 구성원 간의 유대감이나 소통협업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이라 불리는 ‘4C 역량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4C 역량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며 초//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에 도입된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을 의미하며, 소통력, 협업력비판적 사고, 창의성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계에서는 이와 같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토론의 일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가족회의와 같은 토론의 일상화는 새희망 공동생활가정 아이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아이들과 선생님은 가족회의 시간동안 가족규칙에 대해서 의논했습니다가족규칙은 구성원들이 서로의 행동을 규정하는 관계상의 합의를 의미합니다.

아이들은 학교에는 꼭 출석해야 한다.” 라는 규칙에 대해 융통성 있는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아픈 날에도 꼭 학교에 가야할 것 같아서 조금 마음이 불편해요.”

이에 새희망 공동생활가정은 가족회의를 통해 이러한 규칙을 다시 바로잡기로 하였습니다.

학교 출결에 성실하게 임하되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선생님과 상의하여 조절한다.”라는 새로운 가족규칙을 정립하였습니다.

 

가족회의는 소통의 과정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의논하고구성원 간의 협의를 거쳐 새로운 규칙을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가족회의는 다소 형식적인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족과 같이 익숙한 사람과 토론해야 하는 점에서 오히려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새희망 공동생활가정 아이들은 가족회의시간을 통해 성장과정의 일부인 소통의 능력을 향상하고 협업의 의미에 대해 깨달아가는 중입니다.

 

새희망 공동생활가정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미래인재에 적합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의 옆에서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새희망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