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한반도 발전을 위한 전문가 역량강화 사업 수강생 모집 (신청서 첨부)

  • (사)더불어함께새희망
  • hit341
  • vote0

초대합니다

 

작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는 경제성장만을 추구해왔던 우리들을 돌아보게 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환경문제의 중요성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환경문제와 기후문제 등에 우리 모두가 다 함께 적절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우리의 삶이 지속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UN이 주도하고 있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실천 목표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이상 기후현상과 환경오염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SDGs는 우리에게 도전이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지구촌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SDGs 이행에 대한 논의는 코로나19 종식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중장기 전략 모색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북한도 예외는 아니었으며, 국경폐쇄 등을 통한 철저한 방역조치로 버텨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경지역의 방역시설을 보완하는 등 제한적으로나마 대외개방을 준비하고 있어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개선되면, SDGs라는 세계 공통의 관심사를 통하여 남북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은 특히 유엔이 제시한 SDGs 이행에 적극적입니다.

 

저희 강사역량강화에서는 북한의 국경폐쇄라는 빗장이 풀리고 여러 가지 상황들이 개선되어 남북간 교류와 협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을 때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과 북한이 SDGs 이행에 적극적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이에 유엔이 주도하고 있는 SDGs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북한이 어떻게 SDGs를 이행해 나가고 있는지 파악하고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부디 저희와 함께하시어 남과 북이 미래를 위해 함께할 수 있는 일과 영역을 찾아보는 이 도전적인 작업에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속가능한 한반도 발전을 위한 역량강화 사업 커리큘럼

 

○ 일시 : 2021년 6.18 ~ 8.13 (매주 금요일 오후 7~9시)

 

○  장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0길 15(태평1가) 건설회관 608호(프레스센터 뒤편)

 

○  주관 : 사)더불어함께새희망

 

○ 운영위원 : 임강택 박사(한반도경제협력원 상임이사, 前 통일연구원 원장)

강채연 교수(성균관대 교수), 홍순직 박사(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구위원, 前 현대경제연구원 통일경제 센터장), 곽인옥 박사(남북경제협력진흥원 사무총장, 前 숙명여대 교수)

 

○ 후원 : 행정안전부

 

○ 대상 : 한반도 지속가능한발전에 관심이 있는 학자, 기업체대표, 시민 등

 

○ 인원 : 총 20명

 

○  연락처 : 070-5147-5946

 

○  담당자 : 기획홍보부 김환 차장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